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PPT 강의] 파워포인트 PPT 내용 구성(작성)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PPT 강의

by 데브디자이너 2022. 5. 25. 12:20

본문

 

사업계획서 PPT를 제작하며

어제부터 급히;; 사업계획서 PPT를 제작중입니다.

급하게 진행된 터라 디자인 틀을 잡아가며, 내용도 같이 손보는 중입니다.

특히 PPT 내용 구성에서 손이 많이가게 되어서 시간이 조금 걸리는 중입니다.

아래에 사진을 보시면 처음 사업계획서 초안을 접했을 때, 한 페이지에 글들이 빼곡히 입력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사업계획서 제작을 의뢰해주신 사장님께 이번 사업계획서 제작의 1) 목적이 무엇인지? 2) 어디에 발표하시며 제출하실 것인지?제일 먼저 여쭤봤던 것 같습니다.

 

 

 

 

1) 제작 목적이 무엇인가?
2) 어디에 발표하며 제출할 것인가?

 

 

위 2가지에 따라서 제작 방향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목적과 대상에 따라 방향이 달라집니다.

 

PPT(파워포인트)의 제작의 우선 순위

1. 내용의 구성(흐름) 2. 디자인

 

저는 PPT(파워포인트) 제작에 있어 1순위는 내용의 구성(흐름), 2순위는 디자인으로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WHY?"

 

디자인이 아무리 잘되어도, 설명하고자 하는 핵심내용이 전달 되지 않는다면, 거래처 혹은 소비자분들 입장에서는 무엇을 설명하고자 하는지 이해와 납득이 되지 않기에 거래 혹은 구매를 고민하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에게는 설득할 이야기거리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얼마나 예쁘게 디자인을 했는가?, 얼마나 깔끔하게 디자인을 했는가?' 보다는,

먼저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핵심)에 초점을 맞추고 내용의 흐름이 자연스러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내용에 대해서 모르는 것이 있다면 계속 소통하며, 내용 구성을 먼저 한 후, 디자인을 하는 편입니다.

 

PPT(파워포인트)에 있어서는 더더욱요 :)

 
 
 
먹는 사람의 입장이 아닌 아보카도의 입장에서 생각해본다면, 아보카도의 목적은 과육이 아닌 과육 속의 씨로써 아보카도의 족보?를 잇는 것이 목적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처럼,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을 먼저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PPT(파워포인트)의 내용 구성 방법?

 

"그렇다면 PPT 내용 구성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정해야 합니다.

그 다음 아래 두 가지 과정을 거쳐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

 

 


 

 

1. 결론을 먼저 이야기하느냐? 마지막에 결론을 이야기하느냐?

강의를 하거나 발표(소개)를 할 때의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지는 것 같습니다.

 

1) 결론부터 먼저 전달 한 후, 결론에 대해서 설명하는 방법(결론 후 설명)

2) 의문을 제기한 후, 단계적으로 결론이 도출될 수 있도록 설명하는 방법(설명 후 결론)

 

'무엇이 낫다고 꼭 짚을 수는 없으나, 둘 중에 하나는 선택하여서, 내용의 큰 틀을 먼저 잡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2)번의 방법은 예전에 스티브잡스님께서 처음 아이폰을 소개할 때에 프레젠테이션 하는 모습이 떠오르네요 :)

(** 유튜브에 '스티브잡스 프레젠테이션' 검색하셔서 한글 자막 있는 것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큰 틀을 먼저 잡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2. 내용의 큰 틀을 잡았다면,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에 살을 붙인 문장으로 적어보기

예를 들어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이 "00 사과는 맛있습니다" 라고 한다면,

 

1) 결론을 먼저 이야기하고 설명

"00 사과는 맛있습니다. 왜냐하면 농약도 치지 않고, 일조량도 많고, 일교차도 커서 당도와 육질이 월등하기 때문입니다."

 

2) 설명(이야기)을 먼저 한 후 결론 도출

"농약을 치지 않는다? 일조량이 많다? 일교차가 크다? 그래서 너무 맛있다!! 이 모든 조건을 갖춘 사과는 00 사과입니다."

 

핵심을 뒷받침 할 수 있는 내용을 핵심의 뒤에 붙이느냐, 앞에 붙이느냐에 따라 문장은 달라지지만 위 예시처럼 문장을 작성하고 난 후에는 어떻게 PPT 페이지를 구성해야 할지 답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핵심에 살을 붙여보는 과정을 가져봅시다.
 
 
 

 

 

3. 기록한 문장으로 페이지 나누기

문장을 적어보셨다면 아래와 예시와 같이 문장을 나누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예시) "00 사과는 맛있습니다. 왜냐하면 농약도 치지 않고, 일조량도 많고, 일교차도 커서 당도와 육질이 월등하기 때문입니다."
00사과는 맛있습니다.
농약을 치지 않고
일조량도 많고
일교차도 크기에
당도와 육질이 월등합니다.
1페이지
2페이지
3페이지
4페이지
5페이지

 

위 표를 보시면 1) 내용을 먼저 자연스럽게 문장으로, 2) 문장을 나누어보기 3) 그리고 그에 따라서 페이지가 나누어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예시 문장으로는 5페이지의 간단한 PPT 페이지로 구성했지만, 해당 단락마다 더 깊이 있게 이야기하고자 한다면 PPT 페이지가 더 늘어나겠지요 :D

 

 

이제 핵심과 페이지 내용에 맞추어 디자인 할 시간입니다.

 


 

 

PPT(파워포인트)는 내용전달이 중요합니다

사람들의 시선만을 사로잡는 디자인의 PPT도 쓰일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PPT는 사람들에게 무언가를 설명하고 설득할 때에 사용합니다. 

화려하지 않고 단순한 디자인이더라도 사람들을 이해시키고 설득이 된다면, 그 PPT를 만든 목적은 이루어진 것이 아닐까요? :)

그래서 내용의 핵심을 잡은 후 내용의 흐름을 그려나가는 것이 PPT 제작에서는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영역